심리학/심리상담
[심리학 배우기] -심리상담사- 2강. 상담자의 자질
Hellin
2019. 10. 21. 18:13
상담심리학 강의
상담자의 자질
1. 인간적 자질
(1) 인간에 대한 관심과 이해
- 상담은 대인관계를 기초로 사람을 변화시키는 과정
- 상담자는 다양한 대상의 사람과 상호작용
- 상담자 자신 및 내담자의 행동과 그 내면의 동기에 대한 지적 관심과 탐구 정신이 필요
(내담자 뿐만 아니라 자신에 대해서도 알아가려 노력해야 한다. 또한 동기는 어떤 행동을 유발하고 지속시키는 요소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 선입견 없이 내담자를 이해하려는 개방적 태도 필요
(선입견을 가지게 되면 비슷한 행동을 하는 사람의 다양한 동기를 제대로 파악하기 힘들다.)
(2)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수용
- 상담자는 상담과정을 통해 내담자가 표현하는 감정과 상담자 자신이 느끼는 감정까지 다양한 감정을 경험함
- 내담자가 표현하는 감정이 어떤 것이든지 어떤 강도로 표현되든지 편안하게 수용
- 상담과정에서 느끼는 상담자의 감정도 순간마다 객관적인 관계를 유지하도록 감정 통제
- 내담자가 자신과 문제에 대한 감정을 잘 표현하고 내담자가 스스로를 이해하고 치료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조력
상담은 대인관계를 바탕으로 시작된 관계이므로 다양하게 표출되는 감정속에 상담자가 순간적인 감정변화를 잘 인식하지 못한다면 깊은 정서적 관계를 맺기 힘들고 관계가 피상적으로 변할 수 있다.
(3) 심리적 안정 상태
- 상담자의 마음속에 아무런 문제나 갈등이 없다는 의미가 아니다. 상담자도 인간이기 때문에 자신의 내면에 아무런 문제나 갈등이 없는 상태에서 상담을 하기는 어려움.
- 상담자가 자신의 내면에 있는 문자와 갈등을 인정하지 않으면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상담과정에 투사할 가능성이 높음 -> 객관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없다. (역전이)
- 상담자는 자신의 내면에 문제와 아픔이 없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 갈등과 문제를 바람직하게 극복하고 치료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만큼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함.
- 자신의 문제와 내담자의 문제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 전이와 역전이 전이: 내담자가 과거의 중요한 대상과의 관계에서 경험했던 감정이나 환상을 상담자에게 치환하는 것 |
(4) 인간관계 형성 및 유지 능력
- 진실하고 의미있는 상담관계까 내담자의 변화를 유발, 촉진
- 대부분의 내담자들은 문제 상황 때문에 심리적인 혼란상태에 있음.
(심리적인 혼란상태에 있는 내담자와 인간관계를 맺는 것은 쉽지 않다.) - 상담자는 의미있는 관계를 맺기위해 모호함을 수용하고 인내할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함.
(심리적 혼란상태에 있는 사람들은 명확하지 않다.)
(5) 자신에 대해 성찰하는 태도
- 상담자는 상담관계에서 모델의 역할 수행
- 자신의 사고, 정서, 행동이 내담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성찰할 수 있는 심리적 자세 필요
- 상담자가 되고자 하는 동기 점검
무의식적 동기 | 건강한 동기 |
욕구충족의 수단 인정(존재가치 확인) |
자신의 욕구 인식, 수용 지속적인 교육분석 |
2. 전문적 자질
(1) 상담 이론에 대한 이해
- 심리학적 지식과 상담이론 학습 및 활용
- 상담과정에서 나침반의 역할
- 상담이론의 내용과 목적
-인간의 부적응 행동과 이상행동을 체계적으로 기술 -발생 원인과 과정을 설명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예측 -예방 및 치료적 개입 |
(2) 상담 기법에 대한 이해
- 상담이론이 나침반이라면, 상담 기법은 실제적인 방법
- 구체적인 상담 진행 방법
- 내담자에게 바람직한 변화가 일어나도록 돕는 효율적인 상담기법을 학습 및 숙지
(3) 상담 실습과 훈련
- 폭넓고 다양한 실습경험과 훈련과정
- 상담교육 프로그램 참석
- 상담 사례연구와 사례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