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2종 보통 - 학과시험
오늘은 운전면허 시험을 보러 갔다 왔습니다.
솔직히 공부를 많이 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당히 불안했었어요.
인터넷에 보니 운전면허 학과시험은 공부를 하나도 하지 않아도 붙는다! 이런 말들이 많았지만, 전에 제가 혼자 공부하려고 풀어본 모의고사는......
솔직히 제가 독학을 한 것은 아닙니다. 결국 학원에 등록했거든요.
(원래 계획에 없었다가 2020년부터는 합격 점수가 60점에서 80점으로 높아진다길래 부랴부랴 등록했습니다.)
하지만 학원에서도 딱히 시험 연습을 시켜준다기보다 교재만 나누어주고 여기 있는 문제만 다 풀면 붙는다고 하시더라구요.
(수업을 하긴 했습니다. 도움은 되었지만 그 시간에 그냥 받은 문제 푸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 같네요)
아무튼 짧게나마 운전면허 학과 시험을 공부해본 결과 깨달은 건, 문제에 변형이 없습니다.
막 고등학교 때 풀던 모의고사처럼 이렇게 저렇게 변형하는 문제가 없어요.
보기로 나온 그림이나 상황이 한정적인 데다가 심지어는 보기 순서조차도 같더라구요. 나중에는 몇몇 문제는 읽지도 않고 풀었습니다.
제가 학과시험을 공부하면서 느낀 점은
'괜히 이것저것 하지 말고 적당한 어플 하나 다운받아서 문제만 다 풀어도 된다'였습니다.
제가 사용한 어플을 언급하면 진정성 있는 후기가 아니라 광고처럼 보일까봐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만 아마 대부분 조금만 찾아보셔도 꽤 괜찮은 어플들을 많이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운전면허 학과 시험장으로 저는 학원에서 버스를 타고 다 같이 단체로 갔습니다.
가는 동안 많이 떨리기도 했고 제가 멀미가 심해서 솔직히 컨디션은 그닥 좋지 않았습니다. 시험장으로 들어가는데 어차피 차를 타면 이렇게 멀미가 심한데 운전면허가 필요한가?라는 생각도 잠깐 들더군요.
아무튼 들어가면 시험 신청하는 번호표를 뽑습니다.
번호표 순서에 따라 시험을 보게 되므로 늦게 뽑으면 시험을 늦게 보게 됩니다.
가자마자 호다닥! 뽑는 것이 중요합니다.
번호표를 뽑고 자신의 차례가 되면 운전면허용 건강검진한 것과 신분증, 사진 한 장이 필요합니다. 신분증이 없으면 시험을 볼 수 없습니다.
제 옆에 학생증을 가지고 오신 분이 있었는데 들어보니 학생증은 안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운전면허용 건강검진 할 때에도 사진 두장과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저는 이때 신분증을 놓고 와서 꽤나 고생했습니다ㅜㅜ)
아무튼 가지고 온 것들을 제출하면 수험표를 주십니다.
말이 수험표지 가지고 간 서류가 곧 수험표입니다. 수험표를 받으면 바로 시험보는 장소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시험보는 곳에는 컴퓨터가 굉장히 많이 있고 감독관님께서 핸드폰 끈 것을 확인하고 신분증을 다시 한번 확인하면 컴퓨터 자리를 배정해 주십니다.
가방은 가지고 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핸드폰은 꺼놓더라도 따로 컴퓨터 뒤쪽에 핸드폰 보관함에 넣어놔야 하더라구요.
그럼 이제 컴퓨터 자리에 앉아서 수험번호를 입력하고 시험을 봅니다.
시험시간은 40분이고 시험 문제도 40문제인데 아마 대부분 15분~25분 정도에 끝내시는 것 같았습니다.
시험 문제는...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모의고사 문제들과 똑같은 문제들이 나옵니다만 이번에 저는 법에 나오는 숫자 관련 문제가 많아서 모의고사보다는 어려웠습니다.
(숫자까지는 외우지 않았습니다. 설마 이렇게 많이 나올까 싶었어요...)
학원에서 모의고사를 몇 개 풀어보고 평균이 65점만 넘으면 안정권이라고 해서 방심하고 있었는데, 조금 당황했습니다. 시간도 평소보다 오래 걸렸어요.
저는 운전면허 학원을 동생이랑 다니고 있었어서 둘이 점수가지고 지는 사람이 밥 사는 걸로 내기를 했습니다.
그전까지 저나 동생이나 어플로 풀어본 모의고사에서 둘 다 평균 85점 정도 되었어요.
하지만 저는 이번에 77점...을 받았습니다😢
(내년이었으면 불합격입니다ㅜㅜ)
합격은 합격이지만 이것도 시험이라 그런지 평소보다 점수가 안나오니 조금 슬펐습니다.
모의고사 평균 65점을 목표로 하는 건 조금 위험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동생은 평소 보던 거랑 비슷하게 본 것 같고...저는 밥을 사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나름 내기 준비한다고 서로 공부하던 게 재미있었네요. 학원에 같이 다니는 아는 사람이 있다면 이런 내기를 걸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필기시험은 끝났고 기능시험을 봐야 하는데 저는 운동신경이 없는 편이라 걱정됩니다ㅜㅜ
기능 시험이 붙는다면 기능시험 후기로 찾아오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