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심리상담

[심리학 배우기] -심리상담사- 1강. 상담이란 무엇인가

심리상담사 강의


 

 

1. 상담이란?

상담이 무엇인지를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상담이란 무엇인가

아마 많은 사람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주변 지인들을 상담해준 경험을 갖고 있겠지만 그런 경험과 전문적인 상담의 차이는 '전문적인 훈련' 받은 상담자의 유무일 것이다. 
그렇다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는 어떤 사람일까? 바로 다음의 3가지 기준을 만족하는 사람이다.

 

1. 상담이론에 관한 이해
2. 상담기법에 대한 이해
3. 상담실습과 훈련

 

위의 세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전문적인 상담자라 지칭할 수 있다. 다르게 말하자면 저 세가지는 앞으로 강의를 통해 배워나가야 할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번엔 내담자에 대해 알아보자. 여러가지 조건이 필요한 상담자와는 달리 내담자는 조건이 없다.
즉, 모든 인간은 잠재적 내담자이다. 전문적인 상담자들 조차 내담자가 될 수 있다. 내담자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내담자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바로 자발적 내담자와 비자발적 내담자이다.

자발적 내담자: 자의적으로 상담을 하기 위해 찾아온 사람
비자발적 내담자: 주위의 권유나 압박, 명령 등으로 상담을 하기 위해 찾아온 사람

상담에서는 자발적 내담자인지 비자발적 내담자인지는 상당히 중요하다. 왜냐하면 자발적 내담자는 자신이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을 해결하고자 찾아온 것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상담에 임하지만 비자발적 내담자는 상담에 대한 동기가 없기때문에 적극적으로 임하지 못하게 되고 상담 효과가 떨어지게 된다.

 


 

내담자의 종류

 

1. 방문형 내담자

  • 주위 사람의 요구나 명령으로 상담 의뢰
  • 상담에 대한 저항이 강함
  • 자기 문제에 관한 인식 부족
  • 문제 해결에 대한 동기 부족

* 그렇다면 방문형 내담자에게는 어떤 방법을 써야하는가?

우선 경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내담자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와 자신을 위한 최선의 길이 무엇인지 질문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즉, 자신의 의지가 아님에도 상담시간이 주어졌고 이 시간동안 무엇을 해야 최선의 결과일지에 대해 질문하고 같이 생각하며 상담의 동기를 만들어 주어야한다.
또, 내담자 본인이 상담자에게 이해받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자가 주변사람의 명령에 의해 상담을 받아야하는 본인의 마음을 이해해주지 못한다고 느낀다면 상담에 저항이 세지고 긍정적인 결과를 보기 어렵다.

 

 

2. 불평형 내담자

  • 자신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며 다른사람의 문제때문에 자신이 힘들다고 불평하는 유형
  • 문제의 심각성을 알고 문제해결의 필요성은 간절히 원하지만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
  • 자발적 내담자지만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 그렇다면 불평형 내담자에게는 어떤 방법을 써야하는가?

불평형 내담자는 상담자가 자신의 불평을 들어주는 것 만으로 만족한다. 그것만으로도 자신이 이해받고 있다고 느낀다.
따라서 내담자의 어려움과 그것을 해소하기 위해 내담자가 노력해온 것을 인정해 주면서 자신이 사실은 문제 해결의 주체임을 알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상담 과정에서 직접적으로 내담자의 문제라고 말하는 것보다 불평을 들어주고 내담자의 노력을 인정해주는 과정에서 스스로 인식하게 해야한다.

 

 

3. 고객형 내담자

  • 자신이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자발적으로 도움을 요청한 사람
  •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무엇인가 행동을 변화시킬 준비가 되어있는 유형

* 그렇다면 고객형 내담자에게는 어떤 방법을 써야하는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해결능력을 찾아주고, 실제 삶에서 문제가 아닌 예외 상황을 확인하고 지지, 강화 해주어야 한다.
예외상황이란 문제가 일어나지 않았던 상황이다. 내담자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던 상황은 어떤 상황이었나요? 어떤 행동을 했길래 그때에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나요? 등의 질문을 한다.
예외 상황이라는 것은 당시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했다는 의미이므로 그것을 내담자가 깨닫게 하고 그 능력을 활용하고 키울 수 있게 지지해주면 된다.

 


 

상담관계 총정리

  1.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과의 관계
  2. 상담에 대한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이 도움을 주는 관계
  3.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조력하는 관계
    - 상담자가 모든 내담자의 문제를 직접 해결해 줄 수도 없을 뿐 아니라 그래선 안된다.
  4. 일방적 관계가 아닌 상호역동적 관계 (상호 노력과 책임)
    - 내담자는 무의식적으로 상담자를 권위자로 인식할 수 있지만 상담관계는 서로 수평적인 관계이다.
  5. 일상적 개인관계까 아닌 사적이고 비밀이 보장되는 관계 (상담자의 윤리)
  6.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안내하는 관계
  7. 내담자의 현명한 선택과 결정을 돕는 관계

2. 상담과 생활지도, 심리치료의 차이

 

* 상담과 생활지도의 차이

생활지도 상담
교육학 교육학, 심리학, 사회학 등
학교 일반사회 상담기관, 의료기관
생활전반에 초점 개인의 내면세계에 초점
학급담임, 교과 교사, 상담지도 교사, 교육자 등 전문 상담자

 

*상담와 심리치료의 차이

심리치료 상담
적응상의 심리적인 문제 해결
정서장애, 심각한 정신병리의 치료와 교정

당면문제 해결
예방적이고 발달적인 관점, 잠재적 능력 최대한 발휘

심리적 질환, 이상상태를 지닌 개인(환자) 비교적 일반인(내담자)

의학적 근거 바탕, 질병의 근원 제거
과거의 일, 무의식을 장기간 치료

현재적이고 의식적인 문제를 단기간에 해결

- 생활지도: 예방  
- 상담: 예방+치료
- 심리치료: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