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기타

[토스] 부동산 소액 투자, P2P 분산 투자 (상환 지연 후기😢)

토스 소액 투자

 

상환 지연되다?!

 


 

 

저는 항상 무언가 일을 벌이는 걸 좋아하는 듯싶습니다.

새로운 걸 추구하는 건 항상 재밌고 두근두근 합니다.

다만, 쉽게 뭘 시작하는 만큼 쉽게 질려버리는 것과 새로운 일의 결과가 항상 좋지는 않다는 게 문제입니다.

이번 일도 그렇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문득 재테크를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때 바로 눈에 띈 게 토스 P2P 분산투자랑 부동산 투자!!!

그게 뭔지 전혀 모르던 저는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몇 가지 관련된 설명을 하는 글을 읽어본 결과 여전히 잘 모르겠더라고요😅

투자는 여러모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많은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일단 위험부담을 최소화하고자 소액씩 나누어 투자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 군데서 손해를 보더라도 일부만 손해 볼 수 있게요.

하나에 투자할 수 있는 최소 금액은 10만원...

여러 개에 투자하려면 최소 20만원 이상이 필요합니다.

 

 

 

찾아보니 P2P는 상환이 지연되는 경우가 꽤 많더라고요.

그래서 총 60만원으로 P2P에 10만원 부동산에 50만원 투자했었습니다.

투자를 연습하는 과정이라 생각하고 이 돈은 없는 돈이라고 생각하자라는 마음가짐이었습니다.

그리고 글을 쓰는 지금은 제가 60만원을 투자한 지 거의 1년이 다 돼가는 시점입니다.

그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글 제목을 보셔서 아시겠지만 상환이 지연되었습니다. 

잘 알아보지 않고 투자한 결과인 걸일까요...... P2P랑 부동산 둘 다요.

 

 

 

 

 

 

P2P는 큰 문제가 없었던 것이 제가 10만원을 투자하면 약 20군데에 5000원씩 분산되어 투자되는 것이라 한 군데서 상환이 지연되어도 피해는 5000원에 그칩니다.

그리고 상환 지연되었던 것도 약 한 달 정도 만에 금방 해결이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이 투자로는 2613원의 수익을 얻었습니다.

누적 세후 수익은 4467원이지만 상환 지연에서 생긴 손해 때문에 그렇습니다ㅜㅜ

 

 

 

 

 

 

다음으로 부동산입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이 이제 여기입니다...

부동산에 50만원을 투자하긴 했지만 다섯 군데에 투자한 게 아니라 하나에 20만원을 넣었습니다.

그때 제가 대체 왜 그랬는지 저로써도 이해하기 힘듭니다만 어쨌든 그랬습니다.

아마 기간이 짧아서 20만원을 거기에 투자하고 금방 회수받아 다른데 투자해야겠다는 생각이었던 것이라 추측할 뿐입니다.

그런데 하필 딱! 그 20만원을 투자한 그곳에서 상환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원래대로라면 4월에 상환이 모두 완료되었어야 하는데 7월이 된 지금까지도 어떻게 된 일인지 아직까지 해결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역시 잘 알아보고 투자해야 하는 건가 봅니다.

투자했던 50만원중에 10만원은 상환이 완료되었습니다.

부동산 투자에선 지금까지 총 21742원의 수입을 얻었네요.

물론 저 20만원의 원금이 제대로 들어온다는 가정 하에서 입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봤더니 더욱 자신은 없습니다.

이미 투자 관련 카페 같은 데서도 말이 많이 나오는 것이더군요.

 

 

 

아무튼 태어나서 처음으로 P2P 분산투자, 부동산 소액투자를 해보았는데 둘 다 연체되고...

결론이 영 좋지는 않습니다.

투자 공부를 좀 더 해보아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