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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심리상담

[심리학 배우기] -심리상담사- 3강. 상담자의 윤리와 상담 유형

심리상담사 강의

 

 


 

 

 

1. 상담사의 윤리

 

 

(1) 비밀보장

  • 상담자는 사생활과 비밀유지에 대한 내담자의 권리를 최대한 존중해야할 의무
  • 내담자 또는 내담자의 법정대리인에게 비밀보장의 예외한계에 대해 미리 설명

비밀보장의 예외 또는 한계란?

1) 내담자가 자신이나 타인의 생명 혹은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경우

2) 내담자가 감염성이 있는 치명적인 병이 있다는 확실한 정보를 가졌을 경우

3) 미성년인 내담자가 학대를 당하고 있는 경우

4) 내담자가 아동학대를 하는 경우

5) 법적으로 정보 공개가 요구되는 경우 -  이 경우에도 내담자에게 먼저 알린 후 동의를 구하고 알려야 한다.

 

  • 비밀보장의 한계를 제외하고 내담자의 서면동의 없이 제 3의 개인, 단체에 상담기록을 공개, 전달해서는 안된다.
    (사실 상담 내용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상담을 받았는지 안받았는지에 대한 여부조차 공개하면 안된다.)

서면동의를 받는 이유?

내담자의 권리를 지키기 위함도 하지만 구두 동의는 증거가 없으므로 상담자 본인도 보호해 주는 용도이다.

 


 

*개인적인 생각

개인적으로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 부분 중 하나이다. 
기억을 되짚어 보면 중학생 때, 학교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나는 자해를 시도한 경험이 있다.' 라는 항목에 그렇다고 대답한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단체로 상담실로 불려갔던 일이 있었다. 

당연히 아이들 사이에서는 알음알음 소문이 퍼지고 소문에 의하면 각 학생들 부모님한테도 그 내용을 전달했다고 하더라.
또 이뿐만 아니라 단체 상담을 진행하는 날이면 상담 선생님께서 '얼마전에 어떤 학생이 찾아와선 ~~~' 이런 식으로 말씀하시곤 했는데 아이들은 바보가 아니다. 대충 고민의 주인이 누구인지 유추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그때부터 학생들 사이에서는 학교에서 실시하는 설문조사는 솔직하게 대답하지 말아라, 상담을 받을 바엔 경찰을 찾아가라
이런 말이 돌곤 했다. 그때 나는 중학교 또래상담사로 활동하던 상태였는데 나에게 비밀유지가 가장 중요하다 가르치던 선생님이 저런식으로 행동하시는 걸 보고 내가 상담을 해주면서도 상담에 대한 신뢰가 바닥을 쳤었다.
그리고 아마 지금도 크게 바뀌지는 않은 것 같다. 인터넷에 조금만 검색을 해봐도 상담은 절대 비밀보장이 안되고 선생님들과 부모님까지 모두 알게 된다며 신뢰하지 않는 글들이 종종 보인다. 정말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앞에서 상담에는 신뢰관계가 중요하다고 한 만큼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생각한다. 비밀 보장을 해줄 수 없는 부분이라면 위에 적혀있듯 미리 그 내용에 대해 설명해 주어야 한다.

 

 

(2) 전문적 태도

  • 상담에 대한 지식, 실습, 교수 임상, 연구를 통해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
  • 상담자는 자신의 능력 및 기법의 한계를 인식하고 전문적 기준에 위배되는 활동을 해선 안됨 - 내담자에게 동의를 구한 후 다른 전문가나 관련 기관에 의뢰
상담자는 완벽하지 않다. 본인이 스스로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한계를 느꼈다면 다른 전문가나 관련 기관에게 의뢰하는 것이 전문적인 태도이다.
  • 정기적으로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효율성에 대해 자기반성과 자기평가를 하고 지도감독(상위 상담자) 이수

 

 

(3) 관계형성 금지

  • 다중관계
  1. 상담실 밖에서 사적 관계, 금전 및 물질적 거래관계 금지
  2. 내담자 복지를 위해 사전 동의, 자문이나 감독이 병행할 경우 예외
    (상담 전에 이미 관계가 형성된 사이이고 내담자가 원할 경우 등)
  • 성적관계
  1. 상담관계 종결 이후에도 최소 2년 내에는 성적관계 금지
  2. 종결 후라도 이 관계가 착취적이 아니라는 검증 필요

 

 

 

(4) 내담자 복지 우선

  • 내담자 권리 보호
  1. 상담자의 최우선적 책임은 내담자의 존엄성 존중과 복지 증진
    (상담자 이익추구와 의존관계 금지)
  • 내담자 다양성 존중
  1. 모든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 존엄성, 가치를 존중
  2. 연령, 성별, 인종, 종교, 성적 선호, 장애 등 차별 금지

 

 

 

(5) 심리검사 활용 윤리

  • 전문가가 실시, 표준화된 절차
  • 실시목적과 실시대상 적합
  • 해석과 결과의 활용에 유의
  • 비밀보장, 기록과 보관 유의
  • 미성년 보호자 허락(서면)
  • 내담자의 거부권 인정
  • 정신장애 진단에 세심한 주의
심리검사마다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심리검사를 바탕으로 내담자를 '낙인'찍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6) 다문화 상담 윤리

  • 다른 문화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
  • 내담자 문제에 대한 지식 습득

 

 

 

 

 

2. 상담 유형

 

 

(1) 상담 기간

  • 단기상담: 상담의 목표를 빠른 시간 내에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해결하는데 초점
  • 장기상담: 정신역동적 상담, 지지적 상담

 

 

(2) 내담자의 발달단계(연령)

아동상담, 청소년상담, 성인상담, 노인상담

 

 

(3) 내담자의 구성인원

개인상담, 집단상담

 

 

(4) 조력수단

전화상담, 서신상담, 사이버상담,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독서치료, 사이코 드라마 등

 

 

 

(5) 내담자의 문제내용

정신건강상담, 진로상담, 학습상담, 비행청소년 상담, 성상담, 물질남용과 중독상담, 가족문제상담, 위기상담